최근 뜨는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발레피트니스’는 라인을 우아하게 만들어주는 발레 동작에 근력과 힘을 키워주는 피트니스 동작을 접목시켜 만든 운동이다. 체중감량은 물론이고 체형교정과 함께 탄탄한 몸매 만들기에도 효과가 좋아 여성의 신체에 최적화된 운동으로 손꼽히고 있다. 문래동에 위치한 ‘발레핏아카데미’를 찾아 갖고 싶은 몸매와 건강한 삶을 위해 도전하는 여성들을 만나보았다.
발레, 피트니스와 결합하니 더욱 매력적
여름, 불어난 체중과 몸매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는 계절이다. 꾸준히 운동해야겠다는 결심이 서고나면 어떤 방법이 나에게 잘 맞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따라 하기 쉽고 재미있으며 같은 시간을 들이더라도 효과가 좋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발레’와 ‘피트니스’를 접목시킨 ‘발레피트니스’는 여성에게 최적화된 운동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외 연예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운동이다. 바코어, 바오솔, 탄츠, 발레 필라테스 등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이 결합된 것으로 몸 전체를 교정해 고질적인 통증을 개선시켜줄 뿐 아니라 우아하면서도 탄탄한 바디라인으로 가꿔준다.
한기쁨 강사는 “발레는 잔 근육, 특히 안쪽 근육을 사용하는 동작이 많아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부위에 탄력이 생긴다”며 “발레와 피트니스를 접목한 발레피트니스는 우아한 목선과 어깨선, 팔과 다리 선을 강조하며 휜 척추와 솟은 어깨, 틀어진 허리와 골반 등을 바로잡아 체형교정에도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여성에게 최적화된 운동 ‘발레피트니스’
어떤 운동이든지 전문 강사를 통해 정확한 동작을 습득하고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정석이다. 문래동 ‘발레핏아카데미’는 발레를 전공한 전문 강사들을 통해 매력적인 발레피트니스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강의실을 살짝 들여다보니 강사의 지시에 따라 엎드리거나 옆으로 돌아눕고 다리를 뻗어 올리는 등 다양한 자세를 취하는 회원들의 모습이 보인다. 들리는 음악은 피아노로 연주하는 익숙한 클래식 명곡이다. 짝을 이뤄 파트너와 번갈아가며 진행하는 동작도 다양하다. 한사람이 다리를 잡아주면 상대방은 엎드린 상태에서 허리를 세우며 팔을 마주 들어 올리는 등 다소 어려워 보이는 동작들도 척척 해낸다. 순서가 끝나면 쉴 틈 없이 발레 바를 이용한 다음 동작으로 이어진다. 한 손으로 발레 바를 붙잡고 포물선을 그리며 천천히 팔을 올렸다 내리거나 발레슈즈를 신은 발을 꼿꼿이 세운 채 다리를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니 우아한 발레리나가 따로 없다. 양쪽 벽에 설치한 전면거울을 통해 수시로 자신의 자세를 점검하기도 한다. 발레의 정확한 용어를 익히며 어떤 자세가 어디에 효과적인지도 들을 수 있다. 동작을 익히고 나면 장소에 큰 제약 없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 발레피트니스의 장점이다.
한기쁨 강사는 “음악과 운동이 조화를 이뤄 지루하지 않고 스트레스 해소와 힐링을 경험하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하루에 15분 정도만 투자해도 효과를 나타내니 정확하게 배우고 난 후 가족과 함께 일상 속에서 실천해보시라”고 권했다.
어느새 변화한 자신의 모습에 만족해
발레는 늘씬한 몸매에 곧은 자세, 여성스럽고 우아한 몸놀림이 그림처럼 아름다운 무용이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발레피트니스의 스트레칭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쉬운 동작들로 이뤄져 있어 운동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다. 아름다운 피아노선율에 맞춰 천천히 몸을 움직이다보면 땀을 많이 흘리지 않아도 군살이 빠지는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박혜옥(문래동)씨는 “사무업무를 보다보니 자세가 점점 나빠져 고민하던 중 발레피트니스를 알게 됐다”며 “짧은 시간에 굽은 어깨와 척추가 펴져 놀랐다. 근력이 부족해 처음에는 다리를 들어 올리는 단순한 동작조차 힘들었지만 지금은 곧잘 따라한다”고 말했다. 발레피트니스를 접한 지 이제 3주정도 됐다는 양희정(문래동)씨는 “친구가 적극적으로 추천해서 배우게 됐다”며 “체력을 무리하게 쓰는 운동이 아니어서 관절이나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다. 운동을 마치고 나면 이곳에서 꼭 반신욕을 하고 가는데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노폐물을 배출해줘 몸이 한결 가벼워지는 느낌”이라고 전했다.
한기쁨 강사
중력을 이용한 반복동작이 많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작이 근육의 부피는 키우지 않으면서 길이는 늘여 발레리나와 같이 가늘고 긴 보디라인을 만들 수 있고 균형감각과 유연성을 키워준답니다. 발레는 전문가의 영역이라 어렵지 않을까하고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데요. 발레피트니스를 알고 나면 색다르고 재미있는 이 운동에 푹 빠지게 될 겁니다. 빠르게 바뀌는 모습에 자신감을 찾아가는 회원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매력적인 몸매를 원하는 여성들은 물론이고 출산을 경험한 주부들과 자세교정이 필요한 분들에게 꼭 한번 배워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김화영 회원(문래동)
발레피트니스를 알기 전부터 오랫동안 수영과 헬스 등을 꾸준히 했었어요. 발레피트니스는 배운지 3개월 정도 지났는데 일반 스트레칭과 많이 다르더라고요. 힘을 들여 뻗는 동작 대신 발레의 묘미를 살린 우아한 자세가 많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쉽게 접하기 어려운 발레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색다르기도 하지만 근육의 부피는 커지지 않으면서 파워와 근력은 생기게 해줘 몸매가 조금씩 여성스럽게 바뀌고 있답니다. 무엇보다 땀을 많이 흘리지 않고 같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운동의 효과는 훨씬 좋으니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위치: 영등포구 선유로 63 EEU 동신타워 201호
문의: 02-2636-3323
정선숙 리포터 choung2000@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