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꾸미 철이 돌아왔다. 해마다 봄이면 서천, 군산 등 서해안 지방에서 주꾸미축제가 열릴 만큼 주꾸미는 산란기를 앞두고 알이 꽉 들어차는 3, 4월이 제철이다. 주꾸미는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하고 비타민 B2, 철분함량이 많아 봄철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다. 주로 볶음이나 구이, 전골로 조리해서 먹는데 맛도 맛이지만 입에 착 달라붙는 쫄깃하고 탱글탱글한 식감이 일품이다. 우리 동네 주꾸미 맛집에서 봄철 건강과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보자.
![]() | ![]() |
목동 ‘미쓰쭈’
주꾸미채소비빔밥에 얼큰한 된장찌개가 일품!
목동 파라곤 상가 지하에 위치한 ‘미쓰쭈’는 은은한 불향이 어우러진 주꾸미볶음을 맛볼 수 있는 매장이다. 미쓰쭈의 메뉴판은 재미있게 꾸며져 있다. 매운맛의 정도에 따라 ‘친절한 미쓰쭈’, ‘분노의 미쓰쭈’, ‘×× 미쓰쭈’ 세 가지 안에서 고를 수 있는데 처음 미쓰쭈 요리를 맛보는 사람이라면 ‘친절한 미쓰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쓰쭈 정식’을 주문하니 밑반찬으로 무생채와 데친 콩나물, 부추 겉절이, 보글보글 끓는 된장찌개가 차례대로 나오고 이어서 커다란 접시 위에 양파와 양배추 등의 채소를 넣고 볶은 주꾸미요리가 밥과 함께 차려진다. 밥에다 주꾸미와 채소를 쓱쓱 비벼먹으니 탱글탱글 씹히는 주꾸미의 식감과 신선한 채소가 잘 어우러져 금방 한 그릇 뚝딱 비우게 된다. 얼큰한 된장찌개에도 자꾸 숟가락이 간다. 이 집에는 밥이 무한리필이라 양이 많은 사람이 가도 든든하게 먹을 수 있다. ‘미쓰쭈 쭈삼정식’은 주꾸미와 찰떡궁합인 삼겹살을 함께 맛볼 수 있는 메뉴이다.
밥과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는 주꾸미 철판요리는 평일 오후 1시 이후부터, 주말에는 시간에 관계없이 주문이 가능하다. ‘미쓰쭈 철판’을 주문하면 이 집의 별미 ‘쭈전’과 구수한 누룽지탕을 함께 맛볼 수 있다. ‘철판 2인 세트’는 두 사람이 먹기 딱 좋은 알찬구성으로 철판 2인분과 계란찜(소), 볶음밥, 주류1병 혹은 음료2병 등이 서비스로 나온다.
메뉴: 미쓰쭈 정식, 미쓰쭈 쭈삼정식, 미쓰쭈 제육정식 각 8,000원/ 미쓰쭈 철판12,000원/ 철판 2인 세트 28,000원/ 계란찜 3,000원/ 주꾸미만두 5,000원
위치: 양천구 목동서로 155 목동파라곤 지하
문의: 02-2061-7423
운영시간: 매일 오전 11시~오후 10시
![]() | ![]() |
당산동 ‘설쭈’
불향 가득, 매콤한 주꾸미요리로 입맛 사로잡아!
영등포구청역에 인근에 위치한 ‘설쭈’는 불향 가득한 주꾸미볶음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평일 점심특선인 ‘쭈꾸미 정식’은 2인 이상, 오후 2시까지 주문이 가능하다. 매운 맛의 정도는 단계별로 ‘맛있게 매운 맛’, ‘눈물 찔끔 매운 맛’, ‘대성통곡 매운 맛’ 세 가지 중에서 고를 수 있다. 매운 음식을 잘 먹는 사람이라도 처음 이곳을 방문한다면 되도록 1단계 ‘맛있게 매운 맛’을 고를 것을 권한다. ‘쭈꾸미 정식’을 주문하니 시원한 오이미역냉국을 비롯해 싱싱한 깻잎과 데친 콩나물, 고소한 파인애플아몬드 샐러드, 무초절이, 오이피클 등의 밑반찬이 푸짐하게 차려진다. 주꾸미는 양배추를 넣고 볶았는데 양배추의 아삭한 식감과 주꾸미의 쫄깃한 식감이 잘 어우러진데다 불향이 밴 주꾸미의 풍미가 입맛을 사로잡는다. 채소를 넣고 비벼먹어도 좋고 깻잎이나 무초절이 등에 싸서 먹어도 그만이다. ‘쭈꾸미누룽지탕’은 주꾸미와 새우, 홍합 등의 해물, 구수한 누룽지를 넣어 담백하게 끓여낸 탕 요리로 술안주로 인기가 좋다. ‘눈꽃쭈꾸미’는 매콤한 주꾸미에 곱게 갈아낸 모짜렐라 치즈를 곁들인 특색 있는 메뉴이다.
점심시간이면 주변 직장인들로 만원이니 피크타임을 지나서 방문하면 좀 더 여유롭게 식사할 수 있다. 평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3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과 공휴일, 매달 첫 번째 토요일은 휴무이다.
메뉴: 쭈꾸미 정식 7,000원/ 철판쭈꾸미 10,000원/ 눈꽃쭈꾸미 12,000원/ 철판치즈쭈꾸미 13,000원/ 철판쭈꾸미삼겹 13,000원/ 쭈꾸미누룽지탕 12,000원
위치: 영등포구 양산로 17길 22, 상가 1층
문의: 02-2636-2015
운영시간: 평일 오전 11시 30분~오후 10시
![]() | ![]() |
마곡동 ‘쭈왕’
푸짐한 주꾸미볶음에 다양한 사이드메뉴 가득!
‘쭈왕’은 양천향교역 7번 출구 앞 상가 2층에 자리 잡고 있다. 매장 문 앞에 서면 ‘타협하지 매운맛’이라는 글귀와 함께 귀여운 주꾸미 캐릭터가 눈길을 끄는데 주인장의 요리에 대한 자신감이 엿보인다. 메인메뉴인 ‘쭈꾸미’를 주문하니 당면과 떡, 버섯, 채소 등이 들어간 주꾸미볶음이 냄비에 담겨져 나온다. 이어서 깻잎과 쌈무, 김, 천사채 무침, 데친 콩나물, 퐁듀치즈, 들기름으로 부친 달걀프라이 등의 밑반찬이 푸짐하게 차려지고 매운 맛을 중화시켜 줄 쌀국수 육수도 곁들여진다. 이 집은 대부분의 메뉴를 세트로 묶어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오후 3시까지 주문 가능한 ‘쭈왕점심특선’은 ‘쭈꾸미 새싹비빔밥’과 ‘소고기 육수계란찜’ 혹은 ‘소고기 쌀국수’ 등을 함께 맛볼 수 있다. 주꾸미요리 외에도 ‘함박스테이크’, ‘차슈 쌀국수’, ‘소고기 쌀국수’, ‘돈까스’ 등 저렴한 점심 단품메뉴도 다양해 골라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쭈왕’은 매장에서 먹는 사람들뿐 아니라 배달주문도 많다. 강서구 전 지역에 배달가능하며 주문 즉시 조리하는 시스템이라 3~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시간에 맞춰 미리 주문하는 것이 좋다. 배달 주문 후 매장으로 방문해 직접 찾아가면 3,000원이 할인된다.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브레이크타임이며 매주 일요일은 휴무이다.
메뉴: 주꾸미(1인)11,000원/ 쭈꾸미+삼겹살(1인)12,000원/ 소고기쌀국수 4,000원/ 함박스테이크 4,000원/ 쭈꾸미 새싹비빔밥+소고기육수계란찜 7,000원
위치: 강서구 강서로 471 엠코지니어스타 2층
문의: 02-3665-7787(일요일 휴무)
운영시간: 평일 오전 11시 30분~오후 10시
정선숙 리포터 choung2000@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