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습관 트레이닝 ‘주인공 우장산센터’가 주인공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에 공부코칭, 진로진학 멘토링을 결합해 미래인재를 컨설팅 하는 HDA 교육 기업으로 다시 태어났다. 대안학원인 HDA 교육컨설팅은 인성, 봉사, 자기주도학습, 학습 플래닝, 공부습관, 영어·수학 코칭, 진로상담 등 일반학원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바른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재능을 바탕으로 최상위 1%의 핵심 4가지 ‘공부습관’을 체계적으로 기르는 과정을 HDA 교육컨설팅 박정호 원장에게 들어보자.
인성교육+학습+진로진학 컨설팅
HDA 교육컨설팅 박정호 원장은 공부습관 트레이닝 ‘주인공 우장산센터’를 10년 넘게 운영했다. ‘주인공’은 주1회 100분 수업으로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박 원장은 일주일 중 단 하루 100분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습관을 형성하려면 나머지 학원을 오지 않는 6일 동안 가정이나 학교, 학원에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데, 이렇게 진행되지 않는 것이 아쉬웠다. 그래서 주인공 프로그램을 보완해 자기경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셀공마스터 ▲인성교육/봉사 ▲영어·수학 코칭 수업을 도입했다. 박 원장은 “인내심, 끈기는 공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인성교육 없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우기는 어렵다”며 “공부 상처와 열등감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신의 인생 방향을 설정하고 꿈과 비전, 목표설정, 자기주도학습 향상을 위해 인성교육, 봉사, 셀공(예복습) 지속능력 키우기 등 자기관리를 뛰어넘어 자기경영등을 다루고 있다”고 강조한다.
HDA 교육컨설팅에서는 미래인재들의 인성과 나만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토요인성교육과 NGO 단체인 ‘따뜻한 하루’에서 자원봉사 인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발달장애우 학생들에게 한글과 산수를 가르치는 봉사, 탈북청소년 학습 멘토링 봉사 외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로 해외 빈민층 돕기 봉사활동도 한다. 독거노인 연탄배달, 노숙자 도시락 봉사 같은 국내 봉사활동도 꾸준하게 시도하며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깨우쳐 주고 있다.
학습과 진로진학 컨설팅은 ▲학부모 유형검사 ▲자체 계발한 1% Study Solution 진단지(자기주도학습 능력검사) ▲자아 존중감 진단 3가지로 운영된다. 학부모 유형검사는 부모성향, 의사소통, 교육지원, 자녀인식 등 4단계로 진행된다. 1% Study Solution 진단지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습기술, 학습습관 등이 과학적 분석으로 파악된다. 자아존중감 진단은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자기 효능감, 자기 가치감 등을 진단한다. 진로진학 컨설팅은 진로적성 검사와 자기소개서 컨설팅 수업으로 진행된다.
신 개념의 주인공 & 셀공 마스터
주인공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은 자신의 재능에 기초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공부 목표를 수립한다. 공부목표를 스스로 달성할 수 있는 핵심 공부 습관을 만들어 공부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미래 확신감 등 긍정적인 공부 감성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주인공 선생님과 1:1~3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플래닝&피드백 습관, 예복습 습관, 수업성공 습관, 지식축척관리 습관 등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주1회 90분 수업으로 진행된다.
셀공마스터는 누구나 쉽게 전략적인 공부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기주도학습 도구다. 셀공마스터 전문 강사가 상주하며 기본 교재인 교과서를 중심으로 예복습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공부의 시작과 끝은 학교 수업에 있기 때문에 교과서를 기본으로 자습서와 유인물과 부연 설명 등, 모르는 부분은 검색해서 살을 붙이는 단 권화 작업을 거친다. 이 과정으로 5월 평상학습을 마치고 나면 6월 중순쯤이면 교과서 1독이 끝난다. 이후 가속도가 붙어 7월 초까지 5회독을 끝내고 오답노트를 만들고 나면 7회독이 완성되며 전 과목 95점을 넘긴 점수를 받을 수 있다.
HDA 교육컨설팅은 주인공 자기주도학습 강사와 자신이 세운 목표를 셀공 마스터 영수코칭 전문가를 통해 지켜내도록 멘토링, 코칭, 트레이닝해주는 신 개념의 교육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주인공 맞춤수업으로 셀공마인드와 역량의 마스터 ▲플래닝 마스터 ▲지식 관리 마스터 ▲예복습 마스터 등 4가지 핵심 공부습관을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박 원장은 “학생들에게 학교수업은 가장 기본이며 모든 공부는 교과서에서 시작된다”며 “선행학습으로 공부의 흥미를 잃어가고 예습과 복습 습관이 없어 벼락치기 학습으로 힘들어하는 수많은 학생에게 예·복습 마인드와 습관을 바꾸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부역량 강화를 통한 역전의 기회인 방학 때는 비전셀공캠프, 예습캠프 외 해외비전트립 등 해외봉사까지 학생들이 학기 중 접하기 어려웠던 인성교육과 더불어 학생마다 히스토리를 만들어낸다. 교육 대상은 초등 5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다. ‘선행학습’보다 ‘학습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기회, 분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내공 HDA 교육컨설팅에서 설계해보자.
위치 강서구 내발산동 677-11(미즈메디 병원 맞은 편 영종빌딩 6층)
문의 02-3661-710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