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고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신체조건?

지역내일 2019-01-09

중력을 거스르는 듯 가벼운 발레리나

하늘을 나는 것 같은 가볍고 우아한 발레의 몸짓은 사실 엄청난 근력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이다. 발레리나의 가녀린 모습은 근력과 잘 매치되지 않지만, 발레리나의 근육은 힘과 동시에 부드러움까지 겸비해야 한다. 발레는 중력을 거스르는 듯 깃털처럼 부드럽고 가벼워야 하며, 그것이 바로 다른 무용들과 구별되는 발레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발레리나의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몸은 어떻게 완성되어지는가?
무엇을 강화시키고, 무엇을 부드럽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판단은 일률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면,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르듯이 몸도 사람마다 다 다르다고 말해야 할 정도로, 각자 비슷한 듯해도 다른 특징들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일률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신체조건을 보완·변화시키려 한다면, 선생님도 학생도 한계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는 ‘이 아이는 전공을 할 수 없는 몸이다’라는 결론에 쉽게 이르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한다.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체조건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신체조건이 있다. 턴아웃(Turn-out)이 잘 되는 고관절, 높은 발등(Arch) 등이 바로 이러한 신체조건들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신체조건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학생들도 있다. 하지만, 이 학생들도 효과적으로 근력을 훈련시켜야 훌륭한 테크닉을 완성시킬 수 있으며, 선천적으로 타고 나지 않은 학생들도 과학적인 훈련을 통해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다.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체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개별 학생의 몸에 대한 장단점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진단이 좋은 학원인지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진단이 정확하면, 치료법은 생각보다 간단할 수 있으며, 고질적인 문제, 몇 년을 노력해도 넘을 수 없었던 테크닉의 한계를 몇 달 만에 극복하는 “기적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정확한 진단에 효과적인 운동법이 더해지면, 넘을 수 없는 산처럼 느껴지던 테크닉을 쉽고 빠르게 마스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운동법

이러한 효과적인 운동법들로 구성한 프로그램이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이다. 그동안 나는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다양한 신체조건의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으며, 그들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고 훌륭한 발레리나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왔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운동법과 스트레칭, 맛사지 등 몸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며 효과적인 방법들을 선별해왔다.

또한, 런던에서 3년간 머물면서 Progressing Ballet Technique, Bar Core, Floor Bar 등 다양한 운동프로그램들을 섭렵하며 발레테크닉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들을 엄선하였다.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은 학생들의 신체조건을 개선하고 발레테크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과정에서 터득한 노하우와, 런던에서 배운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들을 집약한 프로그램이다. 발레는 평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 안쪽 근육을 사용하기에, 발레를 위한 근력은 발레클래스나 발레에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져야 한다.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의 효과

일례로, 발등이 잘 펴지지 않아서 포인한 발의 모습도 예쁘지 않고, 뒷꿈치를 높이 들어 업을 서기도 힘든 학생들이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의 발 맛사지와 운동법을 통해 발레리나와 같은 높은 발등을 만들고, 다리의 근력을 키울 수 있었다. 복근, 안근육, 발목의 근력이 부족하여, 포인트 워크가 힘든 학생들도, 어드밴싱 발레테크닉 수업을 통해 빠르게 포인트 워크가 가능해 졌다. 발레리나와 같은 긴 라인을 표현하기 힘든 학생들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키보다 커보이고, 다리도 훨씬 길어보이는 효과가 나타나면서, 발레에 자신감이 생기고, 발레가 더 재밌어지게 되었다.

누군가는 신체조건을 한탄하며 한숨 쉬고 있을 때, 누군가는 그것을 극복하고 있다. 신체조건을 극복한 학생들은, 어려움이 닥쳐도 이겨낼 자신감을 갖게 되며, 자신을 사랑하고 당당해진다. 이러한 경험이 신체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즐겁게 발레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 잘 되지 않는 동작이 있다고 해서 학생의 신체조건을 탓해서는 안된다. 주어진 신체조건 속에서 학생이 테크닉을 완성해 갈 수 있도록 효과적인 길을 안내하는 것이 발레선생님의 올바른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한예종LALALA발레
원장 예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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