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청소년을 위한 코딩교육 ②

예비고1을 위한 정보 교과 학습전략 및 진로·진학 정보


이경화 리포터 2023-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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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교육과정은 물론 교육부가 지난해부터 발표한 여러 정책을 살피면 자주 등장하는 것이 디지털 교육이다. 다가올 미래사회를 디지털 대전환 시대로 규정한 교육부는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정보 관련 수업을 강화하고, 계약학과와 SW 중심대학을 중심으로 디지털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핵심정책으로 발표했다. 이와 같은 교육의 흐름에 맞춰 주목받는 것이 정보 관련 교과다. 특히,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과를 학생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더욱 그렇다. 어떤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활동내용이 어땠는지가 고스란히 대입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참조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2023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교육부 2022 개정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교육과정 핵심 파악이 중요
고교학점제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으나 교육부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단계적 이행 방침에 따라 올해부터 기존에 수업량의 기준이 단위였던 것에서 학점으로 변경되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이 조정된다. 그러나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5년 전까지는 학교의 상황에 따른 차이가 있어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라면 고교학점제에 앞서 자신이 배우게 될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부터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고교학점제의 전 단계인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은 문·이과의 계열 구분을 없애고, 진로교육 강화 및 학업 설계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과목을 선택해 개별교육과정을 이행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계획*교과 수업 횟수는 감축되나, 현행 수업일수(190일 이상,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는 유지하여 학교가 교과 융합 수업,
이수 보충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출처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안)(2021.8.23.교육부)

과목선택과 대입의 상관관계
모든 학생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공통과목을 포함한 학교 지정과목은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한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과목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의미보다는 대입에 주요 평가요소로 반영되기 때문이다.
수능성적 중심의 정시전형과 달리 수시전형에서는 학생들의 교과 성적 및 과목 이수 상황, 그리고 교과 활동들을 세부적으로 평가한다. 전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고등학교 3년 동안 진로를 고려해 어떤 과목을 선택했고 얼마나 충실히 했는지가 합격을 판가름한다.
더욱이 자신의 진로학과 및 계열만 고려해 과목을 선택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따져야 할 것이 많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서울대처럼 단위 모집별로 대학 수업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충분히 이수할 것을 권장하는 대학들이 있으며, 수학과 과학 교과의 경우 선택과목도 위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연계열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일반선택에서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4개 교과의 I 과목을 이수해야만 진로선택과목으로 II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 진로 관련 과목선택에서 과목별 위계는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학년 공통과목을 이수하면 2학년부터는 선택과목으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신의 진로에 맞춰 학교 교육과정에서 선택할 과목들을 미리 계획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 관련 교과 선택, 전문교과에 집중된 편성으로 일반고는 한계있어
정보 교과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코딩이다. 우리 실생활에서 컴퓨터 활동이 증가하며 실생활 속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컴퓨터 사고력 함양과 컴퓨터가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는 코딩교육은 정보 교과의 기본으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 이해 중심으로 절차적 사고와 기초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컴퓨터 활용 코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상황에 따라 컴퓨터 없이 카드게임이나 보드게임을 활용해 코딩을 배우는 등 전문교과인 코딩을 배우는 데는 턱없이 여건이 부족하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교육부는 정보 교과 수업을 강화하는 2022 개정교육과정에 맞춰 전문 교원 양상 및 디지털 여건을 갖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 진로선택인 인공지능기초 외에도 데이터과학과 융합선택으로 소프트웨어와 생활이 개설되는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인 2023년 고등학교 입학생 중 정보 관련 진로를 가진 학생들의 선택 폭은 지극히 제한적이다. 현재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택 가능한 정보 관련 교과를 살펴보면, 일반선택에서는 생활·교양 교과에 속한 기술·가정과 정보, 진로선택에서는 공학일반, 인공지능기초, 전문교과 I에서는 정보과학이 있다. 정보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선택과목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 특히, 과학고등학교와 자율형사립고에 비해 일반고에서는 개설되기 어려운 전문교과 II에 많은 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정보와 관련된 전문교과 II 과목으로는 전기·전자 디지털 논리회로, 정보· 통신으로 구분해 디지털 논리회로, 전기전자 기초, 정보 처리와 관리, 정보통신, 컴퓨터구조, 컴퓨터 시스템 일반, 자료 구조, 프로그래밍, 응용프로그래밍, 컴퓨터 네트워크와 같은 과목들이 있다.

정보관련 선택과목
이수한 과목 수보다는 활동 내용이 중요하다
분명 일반고는 과학고와 자사고와 견주어 다양한 정보 관련 과목을 개설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일반고에서 정보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불리하지는 않다. 대학에서는 해당 학교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있어 재학하는 학교에 응용프로그래밍과 같은 전문교과 II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으면 개설된 일반선택의 인공지능 기초와 같은 과목만 이수해도 된다. 오히려 학생에게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선택한 과목의 수업시간에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맞춰 어떤 부분을 탐색하고 관련된 활동을 통해 어떤 성장을 했는지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주요하게 반영한다.
덧붙여, 수업내용과 연계해 관심을 둔 주제를 가지고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보거나, 학교자율활동을 활용해 최근 이슈인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문이나 사회 등의 주제와 융합된 활동을 함으로써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코딩실력과 함께 학업능력은 필수!
몇 년 전만해도 코딩을 비롯해 코딩 및 IT 관련 대회 입상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특기자전형이 있었다. 그러나 경희대, 한양대 등 지난해 SW특기자전형에서는 관련 실적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1단계 서류평가에서 내신성적을 반영하는 곳이 많다. 또한, 기존 SW특기자전형이 이미 학생부종합전형인 일반전형으로 전환된 곳이 많아 코딩만 잘하면 상위 대학에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더군다나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수상실적과 자율동아리 활동 등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대입에 미기재 혹은 미반영되는 항목이 많아진다. 따라서 모집 학과에서 요구하는 전공역량을 갖춘 학생이라도 정규교육과정에서의 활동만 인정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오히려 코딩을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적용해보는 것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서울대를 비롯해 여러 대학의 다양한 학과에서 코딩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는 만큼 고등학교에서 블록코딩, C언어, 자바, 파이썬 등을 배워 관련 분야에 적용해봐도 좋다. 예를 들어, 경영학과를 희망한다면 주식트레이딩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의학계열을 희망한다면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코딩을 활용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과 함께 전문적인 코딩 능력이 있다는 것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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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화 리포터 22khle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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