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가까이 강동 지역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만 집중해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 및 성공적인 대입까지 이끌고 있는 강동구 중고등영어 내신·수능의 강자 PK리더스(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한영고, 상일여고, 선사고, 광문고, 명일여고, 강동고, 강일고, 성덕고 등의 영어 내신에서 꾸준히 최상위권을 배출하고 있는데, 특히 한영고와 상일여고의 경우 학년별 영어 내신에서 1등급의 30~40%, 많게는 절반 이상을 꾸준히 배출하고 있어 한영고와 상일여고 학생들과 학부모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강동 고교 영어 내신 전문 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김성진 원장은 “많은 우수 학생들이 우리 학원을 찾고 있어 학생들에게 고마움을 느낄 때가 많다”며 “학교별 오랜 노하우와 실력 있는 선생님들, 학생들의 큰 신뢰를 얻고 있는 PK만의 자체 교재로 책임감을 갖고 정말 열심히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김성진 원장, 구채연, 신윤진, 박원효 부원장
한영고, 2024년 2학기 1·2학년 영어 전교 1등 휩쓸어
한영고 영어 내신의 특징은 외부 지문 연계율이 높고 높은 단어 실력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객관식까지 난도가 높아 단순 암기로는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어 철저한 대비학습이 중요하다.
김 원장은 “고1 첫 시험에서 많은 학생들이 낭패 보는 첫 번째 이유는 ‘중학교식’으로 공부하기 때문”이라며 “중학교 때처럼 본문을 암기하기엔 한영고 내신 범위가 너무 방대하고, 또 암기를 해도 변형률이 높아 기본적인 내용 파악과 문법, 어휘력이 없이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김 원장은 고1 학생들의 문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직접 만든 한영고 유형의 문제를 꾸준히 학생들에게 풀게 한다.
김 원장은 “내신 1등급이 10%로 늘어나면서 올해 한영고 1학년 첫 시험은 7~20%대에 걸친 학생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더불어 수능 영향력이 높아질 것을 대비한 수능 대비도 꾸준히 진행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한영고 2학년의 경우 어법의 비중이 1학년에 비해 살짝 줄어들면서 어휘의 난도와 비중이 더욱 높아진다.
PK리더스 박원효 부원장은 “어휘력을 갖춰야 고득점이 가능한 만큼 반의어, 유의어, 동의어, 유사 철자까지 충분한 대비를 진행하고 있다”며 “더불어 변별력을 위해 간접연계가 더욱 확대되어 수능형 문제까지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부원장은 한영고만의 ‘까다로운 선지’에 대한 대비를 위해 직접 ‘더 까다로운 선지’를 만들어 풀게 하고 클리닉을 통해 정답을 확실하게 선택하는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방학 중 정규프로그램을 통해 문제해결력 중심 수업을 진행하는데 특히 “문제가 어려운 한영고의 경우 수능형 문제해결 능력이 내신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상일여고, 차별화된 서술형 대비로 1등급 다수 배출
상일여고 영어내신 경향은 시험 범위가 적고 시험 문항 수도 적지만 문제는 어렵게 출제된다는 점이다. 또, 서술형이 어려운데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만점자가 나오는 것도 눈에 띈다.
PK리더스영어학원 상일여고 내신반 최유리 강사는 “전체 40%를 차지할 만큼 주관식 비율이 높지만 서술형에서 점수를 받기도 힘들어 상대적 변별력은 더 크다”라며 “범위 외 단어와 영작을 충분히 대비해야 안정적인 1등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 강사는 수업 시간마다 상일여고 유형의 서술형 문제를 직접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수업 시작과 함께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점검·테스트하는 PK만의 차별화된 시스템 SRS(Self Review Study)를 통해서도 단순 지문 암기보다 변형된 서술형 위주의 연습에 집중한다.
최 강사는 “상일여고를 배정받은 학생이라면 지난해 내신을 꼭 확인해보며 문제 방향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며 “더불어 문법 개념을 확실히 다잡는 것이 서술형 대비의 시작인 만큼 문법 기본 개념을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K리더스영어학원은 지난해 상일여고 1학년 영어 전교 1등을 비롯 꾸준히 최상위권 학생을 배출하고 있다.
-----------------------------------------------------------------------------------------------------------
“영어 내신은 물론 수능까지 대비, 정시 뚫었어요!” - 한영고 신윤진
신윤진군은 수시도 열심히 준비했지만 아쉽게도 합격하지 못하고 정시로 고러대 전자공학과(교과우수전형)와 삼육대 약학과에 합격했다. 수시를 대비해 내신에도 집중했지만 수능까지 놓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 특히 영어는 수학과 함께 윤진군이 가장 자신 있어 하는 과목으로 내신은 물론 수능도 당연히 1등급을 받았다.
고등학교 입학 전 겨울방학부터 수능까지 꾸준히 PK리더스에서 공부한 윤진군은 “한영고 영어 내신은 변형이 많아서 내신도 중요하지만 모의고사 실력도 중요한데, 내신은 물론 모의고사까지 PK에서 충분한 대비가 가능했다”고 말한다.
첫 시험에서 영어 3등급을 받았다는 윤진군. “고등학교 첫 시험이라 적응이 안 되어 힘들었다”고 털어놓는다. 문법에서 실수를 많이 한 것. 결과가 나오자 실수한 부분과 점수를 잃은 부분에 대한 PK의 집중 대비가 이뤄졌고 기말고사에서 단번에 성적을 만회, 영어 2등급으로 1학년 1학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윤진군이 꼽은 PK리더스영어학원의 장점은 ‘무조건 공부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 또, 외부 지문이나 변형 문제, 단어장까지 워크북으로 제공되어 학원에서의 공부만으로 만반의 대비가 가능했다고도 했다. 여기에 방학 특강과 수업 중 모의고사 풀이도 모의고사 실력을 쌓는 데에 큰 도움이 됐다.
윤진군은 “한영고 영어내신은 변형이 많기 때문에 지문을 암기하기보다 본문 이해가 중요하다”며 “단어 몇 개 변형되는 게 아니라 문장 자체가 통으로 변형되기 때문에 한글로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때에도 학원의 도움이 컸다. 핵심 내용과 중요한 문장을 간추린 워크북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PK워크북만 열심히 하면 한영고 영어 내신 1등급은 가능하다”고 말할 만큼 PK워크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한영고 영어 내신하면 PK’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친구들 사이 PK가 유명한데요. 한영고 후배들에게도 물론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히 실력이 부족한 친구들이라면 꼭 추천합니다. PK는 공부를 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꼭 채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1 첫 시험에서 영어 만점, 다른 과목까지 좋은 영향” - 상일여고 구채연
연세대(학종) 간호학과를 비롯 고려대와 중앙대, 경희대 간호학과를 각각 교과 전형으로 합격한 구채연양, 채연양에게 영어는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자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기도 했다. 그는 예비고1 때부터 3학년까지 꾸준히 PK에서 영어 내신을 대비해 대입에까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처음 PK리더스에 왔을 땐 중학교 때 다니던 학원과 다른 점이 많아 적응하는 데에 시간이 좀 걸렸어요. 그런데 다녀보며 느낀 점은 ‘이만한 학원이 없다!’는 것이었어요. 먼저 상일여고에 최적화된 내신 커리큘럼이 탄탄했고요. 수업도 정말 철저하게 해 주셔서 내신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독해로 예를 들면 단순한 문장독해에 그치지 않고 앞뒤 문장의 연관성, 문단과 문단과의 연관성까지 하나하나 짚어주셔서 이해는 물론 기억까지 잘 됐어요.”
여기에 상일여고에 최적화된 PK만의 워크북도 빼놓을 수 없다. 기본 해석에서부터 이해도를 체크하는 OX퀴즈, 단어 빈칸 채우기, 문장 써보기와 단어를 직접 배열해서 문장을 쓰는 서술형 대비까지, 객관식과 서술식 모두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가능했던 것.
“우리 학교 서술형은 정말 어려운데요. 문장을 암기한다고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새로운 단어를 주고 조합해서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라 혼자서는 대비하기가 정말 힘들어요. 근데 PK 선생님이 우리 학교 출제 유형과 유사한 모의 서술형 워크북을 따로 만들어주시는데, 이것 때문에 서술형에 대한 부담이 확 줄어들어요. 영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니 다른 과목까지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고등학교 첫 시험에서 만점을 받았다는 채연양. 수행평가에서 점수를 잃어 1학년 1학기 2등급을 받아야 했지만, 1학년 2학기 영어내신 2등을 시작으로 3학년 2학기까지 1등급을 한 번도 놓친 적이 없다. 수능 최저 역시 영어가 안정적인 1등급이었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었다고.
채연양은 “우리 학교 서술형은 독특하고 비중도 크기 때문에 서술형을 포기하는 순간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려운데, PK리더스의 수업과 자료가 정말 큰 도움이 된다”며 “특히 기초가 약한 친구들이라면 꼭 PK에서 실력을 쌓길 권한다”고 말했다.
문의 02-3426-2021,2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