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여름방학이다. 방학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2학기 내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다면 여름방학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2학기 기초 개념 정리하기 : 꼭 2학기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정리해 두자. 시간이 안 된다면 어려운 개념이라도 집중해서 이해해 보도록 하자. 학기 중에는 수행평가, 체험 등으로 에너지가 분산되므로 집중해서 개념 정리를 해 두기 가장 좋은 시기임을 잊지 말자.
둘째, 1학기 수능 기출문제 풀어 보기 : 고2라면, 1학기에 시험 본 과목 중에서 수능까지 가져가야 할 과목에 대해 수능 기출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자. <마더텅>이나 <자이스토리>를 통해 단원별, 유형별 문제 풀이를 하면 좋다. 보통 2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수능 대비를 본격적으로 하는데 나중에 정리하는 것보다는 지금 개념을 잊지 않도록 여름방학 기간에 몇 문제라도 정리해 두도록 하자.
셋째, 관심 분야 심화 학습하기 : 2학기 기초 개념을 정리한 후, 유독 관심이 가는 주제가 있다면 관련 서적을 찾아 독서를 하도록 하자. 정리된 개념서보다는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방학 기간에 꼭 해야 할 일은 적어도 2학기 관련 독서를 3권 하는 것이다. 방학 기간에 틈틈이 해도 좋고, 독서 주간을 정해 몰아서 해도 좋다. 독서 후 꼭 알게 된 개념이나 생각을 정리해 두면 더 좋다.
넷째, 친구들과 토론하기 : 심화 학습을 하면서 모르는 내용이나 생각을 주변 친구들과 공유해 보도록 하자. 어려운 개념도 보다 쉽게 정리되고, 우정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과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성숙된 모습으로 2학기를 맞이할 수 있다. 또한 세 명 중 한 명은 심판의 역할을 하며 한 걸음 멀찍이 바라보며 객관적인 시각도 갖추면 좋다.
더운 여름날, 시원한 수박을 먹으며 2학기 기초 개념 정리하기, 독서를 통한 심화 학습하기, 소통을 통한 통찰력 키우기를 하도록 하자. 교과 과정 평가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항목이 사고력, 통찰력, 소통 능력이므로 이에 맞게 즐거운 마음으로 여름방학 계획을 세워 보자. 혼자서 어렵다면 학원의 도움을 받아 알뜰살뜰하게 방학을 보내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해결 안 되는 고민은 계속 붙잡고 있지 말고 쿨하게 ‘여름아, 부탁해’를 외쳐 보고, 위에서 말한 조언대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지내면 좋을 것 같다.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안수빈 원장
문의 02-537-051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