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가 확대되면서 간호 인력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고 취업이 빠른 간호조무사 직업은 중장년 여성 재취업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역 인근에 자리한 마두간호학원이 2026년 9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대비 국비 지원 과정(주·야간반) 수강생을 모집한다. 개강 일정은 ▲주간반 9월 8일과 10월 20일로 나뉘어 진행된다.

간호조무사는 의사·간호사의 지도하에 환자 간호와 진료 보조를 담당하는 국가자격직이다. 고졸 이상이면 나이에 제한 없이 누구나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단, 시험 전 1,52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과정은 이론 740시간과 실습 780시간으로 구성되며, 학원은 병·의원과 연계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험 과목은 기초간호학, 보건간호학, 공중보건학, 실기 네 과목이며, 각 과목 40%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한다. 국가시험 합격률은 전국 평균 80% 이상이며, 마두간호학원은 최근 시험에서 전원 합격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 대비반은 고용노동부 국비 지원으로 교육비의 85~100%까지 보조받을 수 있다. 교재비·실습복 비용 부담이 없으며, 식비·교통비 명목의 훈련수당도 지급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대형병원, 요양병원, 한의원, 보건소, 어린이집, 건강검진센터 등 다양한 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김윤서 원장은 “일산 지역에는 1,000여 개 병·의원이 있어 취업 기회가 풍부하고 “특히 졸업생들은 인근 국립일산병원, 국립 암센타, 일산차병원 등으로 중장년 여성들의 재취업 성공 사례가 많다”고 전했다.

마두간호학원은 2016년부터 9년 연속 고용노동부 인정 훈련기관으로 선정돼 있으며, 담임제 관리와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만족도를 이어가고 있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장백로 194 위너스21빌딩 5층(마두역 3번 출구 인근)
문의 031-905-373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