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경복여고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문학은 선택형 20문항(70점), 서답형 8문항(30점)으로 서답형 문항이 8문제에 배점도 30점이나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서답형 답안을 잘 적는 것이 중요한 시험이었다. 더구나 그 서답형 모두 지엽적 내용의 단답식 답안을 적어야 한다는 점에서 서답형 답안 적기가 다소 까다로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복여고 2학년 문학 시험은 교과서, 부교재 두 권, 학교 프린트에 있는 작품까지 전부 봐야 하는데 시험에 출제된다고 알려주는 작품의 수만 기본적으로 30~40개가 된다. 지엽적인 내용 하나하나 공부하는 것이 참 어렵다고 느껴지는 시험이다.
경복여고 2학년 문학 시험은 (가)~(다) 등의 여러 작품을 비교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이러한 문제는 작품 간의 공통점을 물어보는 문제, 차이점을 물어보는 문제로 나타나는데 이는 그 작품에 대해서 얼마나 정확하고 꼼꼼하게 알고 있는지를 요구하는 문제이다. 특히 작품 수가 많아질수록 여러 개념이 혼합되기 때문에 오히려 공부를 할수록 더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다. 이러한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개별 작품을 정리한 분석 노트 등을 만들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두고 이를 꾸준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앞서 말했듯 이번 시험에서는 서답형 답안의 비중이 꽤 높은 편이다. 그리고 대부분 문장을 쓰는 것이 아닌 빈칸 넣기든 단답식 서답형의 문제로 출제된다. 이러한 문제는 굉장히 지엽적인 내용을 묻는 경우가 많기에 작품 내에서 시어 및 싯구가 상징하는 의미를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 보아야 한다. 비슷한 것이 아닌 정확한 것을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이런 서답형 문제에서 억울하게 감점당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시험 범위가 정말 넓은 문학 시험이지만, 시험 범위에 해당하지 않은 작품이 등장하는 문제가 많다. 이번 시험 13번, 서답형 4번이 그 대표이다. 매년 특정 작품의 시어, 주제와 유사한 작품을 고르는 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는데 이는 기존 작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작품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시험 범위 작품을 철저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기말고사에서 역시 많은 양의 작품이 시험 범위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다양한 작품이 나오는 만큼 개별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은 철저하게 암기한 상태에서 다른 작품과의 비교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는 하루 이틀 공부하는 것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영역이므로 미리 미리 공부하여 발목 잡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목동 앞단지 고등 국어학원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목록
                    


 보내기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