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가 지금 챙겨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바로 고교 내신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시대가 열리며 학생들의 내신이 그 만큼 중요해졌기 때문에 실제 고교 생활에서의 내신 성적은 1년에 4번 보는 대입시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예비 고1 학생들은 비교적 한가해지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공부실력을 다질 수 있는 황금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영어 상위권이 많은 분당에서 높은 영어 내신을 획득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중학교 때 성적만 믿고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첫 시험에서 당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 마련이다. 이에 예비 고1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 중인 닛시 영어학원을 찾아가 보았다.
방학에는 문법, 어휘, 독해 실력을 높여놔야
정자동 한복판에 위치한 닛시 영어학원은 이곳에 자리 잡은 지 6년이나 된 내공 있는 영어학원이다. 분당 각 고등학교의 내신 경향을 깊고 전문적으로 파악하여 학생들의 고득점과 연결 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모집 중인 예비 고1 학생들은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고등학교 영어를 위한 체계적인 수업을 집중적으로 할 예정이다. 일단 학기가 시작되면 그야말로 정신없이 이어지는 내신 준비에 차분하고 통합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중학교 영어와 고등학교의 영어는 많이 달라요. 따라서 중학교 성적만 믿고 있으면 안 됩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해 영어 성적이 오르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 점은 역설적으로 중학교 때 영어 성적이 안 좋았어도 지금부터 새롭게 출발하면 얼마든지 고등학교 내신을 잘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라고 말하는 박승찬 원장은 “분당에서는 문법 문제가 20~40%의 비중으로 서술형 문제의 대부분이므로 영어를 잘 하는 아이이건 못 하는 아이이건 이 시기에는 문법을 한번 제대로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닛시 영어학원에서는 그 동안 달달 외우며 공부했던 문법을 개념부터 통합적으로 정리를 해 준다. “관계부사, 관계대명사 같은 문법용어는 많이 들어봤어도 정확하게 구분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아요. 심지어 외고를 다니는 학생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주로 출제 되는 분사 구문, 관계사, 가정법 등 8개 주요 문법을 강조한다.
중학교 3,500단어에 비해 10,000 단어로 확 늘어나는 고등학교 영어 어휘도 문제. 4개월간 메워주어야 하는 양이 많은데 박 원장은 닛시만의 어휘공부법에 대해 “영어단어는 다의어가 많아요. Take만 해도 500가지의 뜻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소리와 문장을 통해 습득하는 것이 빠르고 오래 간다”고 설명한다.
많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첫 시험에서 당황스러운 것은 바로 ‘지문의 양’이라고 한다. 중학교에서는 교과서나 ‘외부 지문 추가 독해’ 프린트 안에서만 출제되지만, 고등학교에 오면 그 양이 엄청나다. “교과서, 많은 양의 외부 지문, 여기에 모의고사까지 포함되기 때문인 데다 대부분 발췌문이라 미리 공부를 하지 않으면 글의 맥조차 짚기가 어렵다”라는 박 원장은 “또한 (수능)모의고사도 독해력이 승부하므로 탄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방학동안 영어의 자양분을 만들어 놓으면 본격적인 학기 중 영어 내신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의 투자 없이 어렵지 않게 1등급을 받을 수 있어요.”
내신 물 샐 틈 없는 철벽 준비,
모의고사 준비도 철저
내신기간에는 물 샐 틈 없는 철벽 준비로 유명하다. 25개의 시험문제를 대비해 각 학교별로 거의 500개에 가까운 이곳만의 내신 문제를 내주고 틀린 것 위주로 여러 번 풀게 한다. 이렇게 하다보면 학생들은 거의 달달 외우게 되고 무슨 문제가 나와도 500개의 문제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서술형 문제는 많이 풀어보는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공부하기 때문에 좋은 성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1~2학년엔 비교적 ‘있는 실력으로만’ 보게 되는 모의고사도 준비할 수 있다. 모의고사의 12가지 시험 패턴을 익숙하게 익히고,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에세이에서는 주제문을 찾아내는 연습을 하며 꾸준히 기출문제를 접해 실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다.
예비 고1반은 원장 직강으로 수업하며 12월 1일에 개강한다. 일주일에 3시간씩 2회이며 주말에는 특강반도 준비되어 있다.
위치 정자동 15-4 폴라리스I 빌딩 606호
문의 031-719-059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