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준비도 AI와 함께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대치동에서 오랫동안 학생들을 지도해 온 ‘토마토스쿨·전일학원’ 전일권 대표원장이 30년의 입시 노하우와 그동안 축적된 입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한 AI 합격 진단 시스템 ‘유니고(unigo.kr)’가 공식 오픈했다. 내신 성적부터 학생부 분석, 수시컨설팅과 대입 면접까지, 유니고 서비스를 살펴봤다.

수시, 교과 분석, 학종 매칭으로 합격 진단
유니고는 수시 서비스를 먼저 선보였고, 정시 서비스도 12월 초에 오픈할 예정이다.
토마토스쿨·전일학원 전일권 대표원장은 “유니고는 지난 30년간 제가 축적해 온 입시 데이터와 대입 공시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에게 맞는 정확한 합격 진단 리포트를 제공한다. 전국 어디에서나 39,000원의 합리적인 비용으로 대치동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유니고 개발 배경을 대신했다.
유니고 수시 서비스는 크게 네 가지로 ‘교과 분석’, ‘학종 매칭’, ‘면접 코칭’, ‘학생부 진단(고1·고2)’이다. ‘교과 분석’은 교과 점수를 정밀 진단해 합격 가능 구간을 제시한다. 학기별 성적 변동과 전형별 과목 가중치(교과 성적, 학생부 세특, 출결 등)를 반영한 교과 전용 진단 서비스이다. 컷 근접도(안정·적정·소신·도전·위험)와 과목별 기여도, 위험 구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학종 매칭’은 한 번에 3개 대학(혹은 학과)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합격 진단 서비스이다. 원서 접수 전에 AI 분석 진단 결과(PDF 업로드)를 제공받아 합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대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유니고 학종 매칭(학생부종합전형 합격 분석)
❶ 목표 대학 진단
❷ 학교생활기록부 진단 및 분석 : 역량 분석(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 → 심층 분석 → 학교생활기록부 총평
❸ 학교생활기록부 보완점(후속 탐구활동 ‘주제 추천·도서 추천’, 후속 심화 탐구활동 논문 추천, 창의적 체험 활동, 과목별 세특 보완점,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면접 적중예상 질문지부터 녹화 모의면접 후 모범답안까지 제공
‘면접 코칭’은 대학별·전형별 면접 예상 질문부터 학생부 기반 꼬리질문, 답변 템플릿(STAR-L, 자기소개·활동 설명·꼬리질문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구조)까지, 면접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다. 특히, 유니고에서는 실제 면접 현장에 대비한 모의면접 서비스도 제공한다. 예상 질문을 듣고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으며, 카메라를 켜고 자신의 모습을 녹화한 뒤 재생하거나 영상을 다운로드하면 피드백(표정, 시선, 말 속도 등 자가 점검)을 확인할 수 있다. SKY제시문(인문,자연)면접 신유형 예상 문제도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니고 학생부 기반 면접 예상 질문지
❶ 1단계 기본 질문(10문항)
❷ 2단계 학생부 기반 검증 질문(10문항)
❸ 3단계 심층·확장 질문(20문항)
❹ 4단계 학과별 핵심 질문(20문항)
대입 준비, 고1·고2를 위한 학생부 진단
‘학생부 진단‘은 고1, 고2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이다. 탐구 보고서의 세특 부터 비교과 활동까지, 학생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남은 학기 안에 어떤 활동으로 학생부를 채워야 하는지 보완할 점을 리포트(단계별 보완 로드맵 포함)로 제공한다.
이에 전 원장은 2028학년도 대입 변수로 작용하는 “탐구 보고서 세특이 약한 학생이라면 주제의 독창성, 수업 연계성, 탐구 과정 기록이 부족한 경우 핵심 문장 구조와 증거 제시 방식까지 코칭한다. 비교과가 들쭉날쭉한 학생이라면 동아리, 봉사, 독서, 대회, 캠프의 일관성을 점검하고 전공-역량-성과 축으로 정렬해 코칭한다. 또, 자신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학생이라면 전국 기준(백분위/상대 위치)으로 현재 위치를 제시하고, 다음 학기에 해야 할 우선순위를 제시한다.”라고 설명했다.
문의 02-558-505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