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1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경기여자고등학교(교장 김영선, 이하 경기여고)는 수많은 여성 인재를 양성해온 대한민국 대표 명문 여고이다. 세계 일류를 꿈꾸고 이뤄나갈 수 있는 인재, 소통하고 배려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입학 실적을 공개하지 않은 관계로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2025학년도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여고의 교육과정 편성과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자료: 학교 알리미 ‘경기여자고등학교’, 학교 홈페이지
공동체형 인성, 창의성을 키워
경기여고는 무엇보다 공동체형 인성 교육을 강화한다. 이는 교육과정 편성에서도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으로 매 학기 체육 교과를 편성하고, 감성과 정서 함양을 위한 협력 종합 예술 활동을 학교 특색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또,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체험의 기회를 확대해 창의성을 기르도록 하고 진로 적성에 맞춰 맞춤형 학습과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더불어 공유형 선택 교육과정으로 데이터과학과 머신러닝, 매체 미술, 프랑스어회화Ⅰ, 국제 경제,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학과제 연구 등 6개 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된다.
이공계 진로집중 프로그램
수학과 과학 분야에 흥미를 갖추고 있으며 역량이 뛰어난 2학년 학생 중 희망 학생 30명을 선발하여 운영한다. 주중 방과 후 시간 및 토요일 시간을 활용하여 연간 30시간 이상의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학생들의 흥미와 진로를 반영하여 과학 분야와 관련된 특강, 진로 관련 기본 실험 및 융합 실험, 진로 관련 학습내용을 종합하여 개인이 연구주제를 추출하여 보고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수학 및 과학 분야의 관련 전공으로 진학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고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학년은 이공계분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사전 단계로서 희망자 20명을 선발해 토요일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그 외에도 ‘모던 파머(Modern Farmer)’는 생명체를 키우면서 정서적인 여유와 생명체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프로그램으로 여학생들의 진로 관심이 높은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올바른 환경, 생태 의식을 함양에 집중한다. 프로그래밍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창의코딩프로그램’ 인문사회학적 소양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인문 오디세이’도 특색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경기여고는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진리 탐구 기회를 확대한다.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체험의 기회를 확대해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며, 모든 학생의 기본적인 학습권을 보장하고 진로 적성에 맞춰 맞춤형 학습과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경기여고는 과목 선택권의 실질적 확대를 위해 인근 학교인 개포고등학교와 언남고등학교 간 협력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4학년도 기준 6개 교과목으로 데이터과학과 머신러닝, 매체 미술, 프랑스어회화Ⅰ, 국제 경제,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학과제 연구가 개설된다. 그 이에도
교육과정의 수업량 유연화 주간에는 정규교육과정을 보완하는 과정으로 창의융합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한다. 창의․융합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해 보고서로 마무리하는 수업으로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학생부의 토대를 만들어 준다.
●2025학년도 경기여고 교육과정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