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에 위치한 중동고등학교(교장 이경호, 이하 중동고)는 119년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고로 서울 최초의 자사고로 지정된 이래 2014년, 2019년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명실공히 최고의 명문사학이다. 매년 대입에서도 최상위권 성적을 거두고 있는 중동고는 교육의 기본에 충실하며 우수 환경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참교육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
도움말 및 자료제공: 중동고 장재식 교사(홍보 담당, 1학년 부장)
모든 전형 대비하는 교육과정
중동고 교육과정의 강점은 학교 교육 안에서 정시, 학종, 논술까지 모두 대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지정 교과와 보통교과의 일반선택, 진로선택, 융합선택 과목을 더욱 적절히 배치해 정시는 물론 수시 대비에도 최적화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게 된다.
중동고는 강남구 내에서도 ‘과학II’ 과목 선택자가 많은 학교 중 한 곳이다. 또한 탐구 과목의 경우 과학중점고 수준의 과목 개설과 운영이 가능하며, 2023학년도부터는 컴퓨터를 전공한 교사를 신규 초빙하여 인공지능과 코딩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능력과 열정 갖춘 교사진
실력과 열정을 갖춘 교사진은 중동고의 자랑 중 하나로 학생들에게는 든든한 버팀목이다. 중동고에는 학력평가 및 수능 출제, EBS 교재 집필과 강의, 교과서 집필 교사가 다수 포진되어 있다. 교사들은 전공과목에 대한 전문성을 살린 교육 및 교수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력뿐 아니라 학생들의 존경과 예우를 받기에 충분한 품성까지 갖춘 교사들은 중동이 지향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 ‘인성’ 교육에도 정성을 다하고 있다.
전국 고교 최상위권 대입 성과
중동고는 매년 서울대 30여 명 이상을 비롯해 서울대와 연세대 및 고려대에 120여 명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수시와 정시에서 고른 진학 실적을 내고 있다. 2025학년도 대입에서 서울대 의과대학에 합격자 4명(재학생 2명)을 포함해 총 30명이 서울대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의약학계열 진학자가 100여 명에 이르는 등 탁월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뛰어난 교육환경 ‘자사고다움’
중동고는 전자칠판과 학생용 크롬북 등이 구비된 첨단 강의실을 비롯 모든 교실에 전자 교탁 및 멀티미디어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신체 단련을 위한 FIFA 규격의 인조 잔디 구장과 실내 체육관과 체육 교실, 야외 농구장 등 다양한 스포츠 시설도 갖추고 있다. 또 3만 권 규모의 장서를 보유하고 RFID 방식으로 관리되는 ‘중동 문고’에는 전문 사서 교사가 상주해 학생들의 학문적, 정신적 성장을 돕고 있다. 한편, 중동고는 재원이 견실한 자사고로 7만여 동문의 꾸준한 경제적 지원과 함께 매년 학교 환경을 개선하고 있는데, 2024년에는 신(新)교사 증축 공사로 학생 복지를 위한 쾌적한 휴식 공간 및 체육 교실, 집중 열람실인 백농독서당, 6개의 특별 교실 등을 새로이 마련했다.
‘노력으로 얻은 참 성장’을 가장 중시하는 학교
매년 입시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 중동고. 하지만 중동고는 ‘노력으로 얻은 참 성장’을 가장 중시한다.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의 재능과 소질을 인정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성・진로 특강’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 프로그램.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능력을 발견할 수 있게 돕는 인성・진로 특강에는 동문을 포함한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초빙되어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으며, 많은 학생이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를 통해 자신만의 재능 및 장점을 계발해 나가고 있다.
중동고 신입생 입학설명회
▶일시: 11월 8일(토) 오후 4시
▶장소: 이용한 홀
▶신청: 10월 28일(화) 9시 중동고 홈페이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 예정
▶ 교육 과정, 입학 전형 안내는 홈페이지 탑재 예정
●중동고 교육과정 학점배당표 (2026학년도 입학생 기준)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