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여자고등학교(이하 대진여고)는 지난 11월 19일(수) 오후 7시 대강당에서 2026학년 신입생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김정남 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진로진학부, 통합교과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지역에서 독보적인 입시 명문 여고로 인정받고 있는 대진여고 설명회에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강당을 가득 채울 정도로 관심이 쏟아졌다.

#교무기획부_대진여고의 교육과정 특징
대진여고는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첫째 진로 진학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전문교육과정 지원팀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이수만으로도 수능과 대입 대비 가능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교육과정 공유캠퍼스 (대진여고, 대진고, 상명고)를 운영한다. 또한 수학과학 최상위 수준 과목 이수 보장을 지도하고 있다.
둘째, 학교의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IB 관심학교를 운영하여 개념기반 학습 탐구공동체를 운영하는 한편 개념 기반 교과 융합 진로 탐구학습을 운영한다.
셋째, 교육과정 수강신청 개인별 컨설팅을 실시한다. 교육과정에 관한 이해를 위해 학년별 교육과정 설명회를 진행하고, 1, 2학년 선택과목 수강 신청 과정 희망자 전원 1:1 컨설팅을 실시하여 학생의 진로 진학에 최적화된 과목 선택을 지원한다. <참조 표1>
#진로진학부_학년별 진로진학 프로그램
▶1학년 : 기초 학업 역량과 탐색 기반 다지기
입학 직후 AI 기반 학업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학생 개인의 학습 습관과 성향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진로 설계표를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55개 연구 중심 동아리와 희망 계열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탐색 기회를 얻게 된다. 단순한 과목 이수 차원을 넘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탐구 과정을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학년 : 전공 적합성 강화와 심화 탐구
2학년은 계열별 심화 단계에 해당한다. 인문사회 아카데미는 금융특강, 융합캠프 등을 통해 사회·인문학적 분석력을 기르고, 수리과학 아카데미는 공학 특강과 산출물 발표회를 통해 과학적 탐구와 실험 역량을 키우며, 의학 계열 학생들은 의학적 주제를 장기간 연구하고 연구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전공 적합성을 입증하고 있다. 이런 활동은 학업 성취를 넘어, 대학에서 요구하는 탐구 역량·연구 태도·협력 능력을 미리 경험하는 과정이 된다.
▶3학년 : 준비된 미래를 향해 도약하기
대입을 준비하는 3학년의 경우 학교로 찾아오는 대학별 입시 설명회, 학생 맞춤 지원 전략 분석 및 코칭,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시지원 컨설팅, 맞춤형 데이너 기반 정시 합격 집중 솔루션을 제공한다.
#창의융합 인재 육성 프로그램
▶학교생활-학습- 진학 : 학생 개인별 맞춤 관리
대진여고는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밀착 맞춤형 상담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전문기관 연계 정서 행동 특성 검사와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개인별 맞춤형 대입 지원 설계도 지원한다.
또한 AI플랫폼을 활용해 3개년 종합 성적을 분석, 관리하는 한편 수능 과목부터 논술까지 학생 맞춤형 방과후학교와 전학년 자기주도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1,2,3학년 단계별 진로진학 컨설팅을 지원한다. 진로설계표로 생기부를 미리 준비하고 3개년 진로진학 설계에 따라 전담교사 3명과의 개별 컨설팅을 운영한다.
▶인문과학 융합형 사고를 키우는 통합 프로그램
첫째, 한양대학과의 MOU체결을 통해 수학과학 영재학급고 인문사회, 융합과학 아카데미에서 수학과학 전공 체험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둘째, 과학의 날, 수학과학 산출물 발표대회, 야자천문대, 수학체험의 날 등 과학적 상상력 탐구력을 함양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셋째, 전교생이 참여하는 인문 교양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희망계열 독서이수제, 행봇한 아침 독서, 통섭(저자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넷째, 글로벌 아카데미, 글로벌 페스티벌, 글로벌 강연 등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특히 인도네시아 및 몽골 학교 문화 교류 및 협력 수업도 실시하고 있다.
“대진여고 모든 선생님은 학생이 제일 중요하다는 핵심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학생이 공감하는 성장, 꿈을 향한 열정, 함께 성장할 소중한 친구 관계를 담아내겠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이 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단단한 지지대가 되어줄 것이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판이 될 것을 약속합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내기